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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코 선박금융 프로그램

캠코선박펀드

캠코선박펀드 개요

캠코는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운사(구조개선기업) 등이 출자·투자를 요청한 선박을 선박투자회사(선박펀드) 제도를 활용해 인수 후 재용선하여 해운사의 신속한 재무구조 개선과 국적선대 유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캠코는 2015년부터 『캠코선박펀드』 조성을 통해 해운사 선박인수 및 유동성 지원 등 공적 선박은행(Tonnage Bank) 역할을 적극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수구조
인수 대상 일정수준의 경제성과 안정성을 갖춘 해운사등이 출자·투자를 요청한 선박
인수 구조 선박투자회사(선박펀드)제도를 통한 간접인수 방식
펀드 운용기간 선박의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최소 3년에서 최대 10년 범위에서 운용
인수절차
인수절차  1.인수요청서 접수 2.금융조건 협회 3. 선박 인수심의 위원회 4. 기본협의서 체결 5. 내부의사결정 및 투자실행 인수절차  1.인수요청서 접수 2.금융조건 협회 3. 선박 인수심의 위원회 4. 기본협의서 체결 5. 내부의사결정 및 투자실행

인수 구조


			1. 캠코가 한국토니지 선박투자회사(국내설립)에 현금투자
			2.한국토니지 선박투자회사가 Korea Tonnage Shipping Company(해외 SPC설립)에 선·후순위대출
			3.Korea Tonnage Shipping Company가 해운사(소유 SPC)에 매매대금
			4.해운사가 Korea Tonnage Shipping Company에 선박양도
			5.Korea Tonnage Shipping Company가 해운사에 용선계약(BBCHP)
			6.해운사가 Korea Tonnage Shipping Company에 용선료 지급
			7.Korea Tonnage Shipping Company가 한국토니지 선박투자회사에 원리금상환,
			선·후순위금융기관에 원리금상환
			8.한국토니지 선박투자회사가 캠코에 배당

			자산보관은행은 한국토니지선박투자회사에 보관업무수행
			한국토니지선박투자회사은 자산보관은행에 수수료지불

			캠코선박운용(주)는 한국토니지선박투자회사에 위탁업무수행
			한국토니지선박투자회사은 캠코선박운용(주)에 수수료지불

캠코선박펀드의 장점

해운사

- 선박 매각시 용선 및 재매입권 확보(BBCHP)를 통한 사업기반 유지

- 경쟁력 있는 외화(USD) 고정금리 대출(선·후순위) 확보로 이자비용 절감 및 금리변동 리스크 완화

- 선박매각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으로 기업신용도 향상

- 선순위 은행 자금조달 주선 등 선박금융 접근성 제고

- 선박가격 결정 등 매각절차의 공정성 및 투명성 확보

금융회사

- 비업무용 선박 매각을 통한 대출 회수로 자산건전성 제고

- 선박 용선 및 매각관련 전문성 활용 가능

- 선박가격 결정 등 매각절차의 공정성 및 투명성 확보

- 선박펀드 조성 시 프로젝트 참여 기회 확보

주요 실적

’23.12월말 기준 국내 25개 해운사 보유 선박 103척(선가 2조 8,007억원)을 인수(공사 출자액 1조 6,378억원)하였으며, 선박 추가 인수를 통하여 해운산업 구조조정을 계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캠코신조펀드

캠코신조펀드 개요

캠코는 2020년부터 국내 해운사(구조개선기업)의 신조 확보 지원을 위해 지원대상을 신조선으로 확대하여 해운사의 국제환경규제 대응, 국적선대 확충 및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수구조
인수 대상 국내 해운사에서 발주하여 조선소에서 건조 예정 또는 건조 중인 신조 선박
인수 구조 선박 건조 완료 후 해당 해운사에 소유권이전조건부 나용선계약(BBCHP)으로 인수 후 재용선
인수 규모 국제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친환경설비 장착 비용 포함하여 건조 선가의 70% 한도 지원 (선박인도 전 선박가치평가 실시)
인수절차
인수절차  1.해운사,금융회사 인수(매입)요청 2. 선박인수가격 산출 및 인수 세부 협의 3. 인수 적정성 심의(경제성,안전성 평가) 4. 선박 인도 및 인수대금 지급 5. 선박투자회사 설립 및 해외 SPC 조기설립 6. 선박가격 등 기본 합의서(Term Sheet)체결 인수절차  1.해운사,금융회사 인수(매입)요청 2. 선박인수가격 산출 및 인수 세부 협의 3. 인수 적정성 심의(경제성,안전성 평가) 4. 선박 인도 및 인수대금 지급 5. 선박투자회사 설립 및 해외 SPC 조기설립 6. 선박가격 등 기본 합의서(Term Sheet)체결

주요 실적

’23.12월말 기준 국내 4개 해운사의 친환경·고효율 신조 도입을 위해 21척(공사 출·투자액 3,453억원) 금융 지원을 하였으며, 앞으로도 해운사의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ESG경영 및 금융비용 절감을 통한 사업·재무구조개선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신조지원프로그램

신조지원프로그램 개요

캠코는 2018년부터 정책기관 공동으로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해운사의 경쟁력 있는 선박 확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요 실적

기존 프로그램에서 국내 3개 해운사 신조 20척을 지원(선가 1조 9,195억원, 공사 지원액 800억원) 완료하였으며, ’21.6월말부터 정부의 『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 발표에 따라 정책금융기관과 공동으로 참여 중인 후속 프로그램에서는 ’23.12월말 기준 국내 1개 해운사 신조 5척을 지원(선가 4,822억원, 공사 지원액 670억원)하는 등 친환경·고효율 신규 선박 확보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향후 계획
참여 기관 캠코,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
지원 규모 총 15억불 규모로 소진시까지 지원(필요시 30억불까지 확대)

※ 본 프로그램의 지원 대상 및 방법은 정책기관 등 관계기관과 사전에 공동 협의가 필요합니다.

캠코선박운용(주)

캠코선박운용(주) 설립 ('09.6월)

구조조정기금을 활용하여 해운사 보유 선박을 매입하기 위한 선박투자회사의 설립 및 매입 완료 선박펀드의 효율적인 관리 · 운영을 위하여 기금 재원으로 선박투자회사법상의 선박운용회사인 캠코선박운용(주)를 설립하였으며, 구조조정기금 선박펀드(33개)의 자산운용 및 관리업무를 위탁받아 운영하였습니다.(’09.6월 ~ ’15.3월)

공사 자회사로 출범('15.3월)

구조조정기금 선박펀드(33개)의 성공적 운영 경험 및 전문 노하우를 활용하여 ’15년도부터 신규 조성하는 캠코선박펀드의 운용사로 관련 업무를 전담하고자 기금 소유 운용사 지분 100%를 공사가 인수하였고, 이를 통해 캠코선박펀드의 관리 업무를 안정적으로 수행 중입니다.

캠코선박운용(주) 본사 부산 이전('15.4월)

’14.12월 공사 부산 이전에 따라 원활한 경영관리체제 구축 및 선박펀드 사후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공사와 인접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53층으로 본사 이전을 완료하였습니다.

주요기능

캠코선박펀드와 관련한 선박투자회사 및 해외 SPC의 설립 · 인허가, 선박펀드의 자금관리 · 수입분배 · 청산 및 선박관리 · 보험관리 등의 펀드 사후관리 업무를 수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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