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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7회 우수상 제천세무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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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공공개발기획처 | ||
등록일 | 2023-03-27 | 조회수 | 407 |
“도시적 맥락을 해석한 외부공간, 선명한 정면성이 돋보이는 공공청사”
![]() 구청사 ![]() 신청사 사업배경기존 청사는 1986년 신축된 건물로 노후화 되었으며, 안전검사 시행결과 D등급으로 판정되어 안전우려, 환경열악 등 문제가 있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함. 심사평제천시의 북서측 신시가지 교차로에 대응하는 전면 공간구성과 도시적 맥락을 고려한 정면성이 강조되어 돋보인다.
사업방향사회적 가치 제고청사 동측, 서측 및 남측 면에 1,229.1㎡의 공개 공지를 조성하여 건물의 개방감을 높이고, 지역 주민과 쉼터를 공유 1층에 민원봉사실과 국세신고안내센터를 배치하여 민원인들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1층 민원 공간과 2층 이상의 업무공간을 분리하여 코로나19와 관련하여 방역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적인 구조의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4층 야외 테라스 공간 및 체력단련실을 설치하여 휴식을 취하고 편안한 업무를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공공건축의 품격 향상주변 지역에 신축 건물로서 참고가 될 수 있는 세련된 외관을 갖추었으며, 건물 주변에 정돈된 조경과 휴식시설을 제공하여 도시 경관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녹색건축 우수(그린2)등급을 획득하여 공공 건축 사업의 모범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건물 내외부에 3,134.9㎡의 조경을 조성하여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공간을 구성하였으며 주변 경관과 잘 어울리는 랜드마크로 인식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시설계획의 적절성1개 층에 하나의 부서를 배치하여 각각의 업무에 따른 구분으로 집중하여 근무할 수 있고, 방역에 최적화 된 시설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4층의 체력단련실을 비롯하여 곳곳에 직원 휴식공간을 배치하여 직원들이 일과 휴식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담장 대신 조경을 식재하여 경계를 표시하되 시민에게 개방된 공간을 제공하며 위압적인 행정 이미지 변화를 추구하였습니다. 지상 주차장 및 지하1층 주차장에 87대가 주차공간을 마련하여 직원과 내방민원인이 편리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접근성, 이용편의성 및 에너지절감민원인 방문이 많은 민원 봉사실, 세금수납창구, 방문민원센터를 1층에 배치하여 내방 민원인의 접근성을 높이고, 민원처리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청사 정문에 턱을 없애 노약자 및 장애인, 휠체어 사용자도 건물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우수등급을 획득하였으며, 건물내 자동제어시스템 구축으로 환풍기, 에어컨 등 각종 설비를 한눈에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스케줄 제어 및 일괄제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수상자 인터뷰수상소감처음 접해보는 업무라 생소하기도 하고 고생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동고동락한 동료 직원 분들과 공사 관계자 분들 덕분에 이렇게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었고 이 기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 사업만의 특징이 있다면?쾌적한 환경을 구성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4층에는 파고라 등 배치하여 휴식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였고 인접한 공원을 활용하여 조경 식재를 통해 공원과 어우러지는 환경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BF인증을 받기 위해 정해진 기준에 맞추는 과정에서 여러 시행착오를 겪고 어려움이 있었으나 관계자 분들(지자체, 인증기관 등) 의 협조 등으로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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