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민에 안정을,
기업에 활력을,
국가자산에 가치를
더하는 리딩플랫폼

사이트맵
인스타그램으로 이동 블로그로 이동 웹진으로 이동 유튜브 아이콘

글로벌 연수·컨설팅

한국자산관리공사는 부실채권 정리 및 국유재산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연수 및 컨설팅을 수행하며 수원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연수 개요

캠코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2001년부터 해외 정부 및 금융기관에 대한 IR과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캠코의 경제위기 극복 경험과 노하우에 대한 해외 국가들의 수요에 맞춰 캠코는 다양한 주제의 연수를 통해 현재까지 16개국 42개 기관을 대상으로 총 51회의 지식공유를 실시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온·오프라인 방식을 접목하고, 국제기구 및 한국국제협력단(KOICA) 등과도 활발히 협력하며 협력국 상황에 맞는 최적의 연수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연수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연수사업은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개도국 공무원, 기술자, 연구원, 정책결정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인적자원개발 사업입니다. 캠코는 KOICA의 글로벌연수사업에 참여하여 아세안 국가들을 비롯한 몽골,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다양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캠코의 업무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있습니다.

K-KEI(KAMCO Knowledge Exchange Initiative)

캠코는 2018년부터 보다 효율적인 연수 제공을 위해 부실채권 인수와 정리, 온비드시스템 운영, 국유재산 관리 체계 등 캠코의 다양한 사업 부문의 역량을 체계화한 자체 연수브랜드 K-KEI(KAMCO Knowledge Exchange Initiativ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캠코의 사업 분야별 전문성과 폭넓은 업무경험을 지닌 강사진을 구성하여 캠코의 핵심 역량이 담긴 경험과 지식을 전수하고 있습니다.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캠코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강조되는 지식공유의 중요성에 부응하여 협력 대상국의 여건과 정책 수요를 반영 한국의 경제 위기 극복 경험 및 공사의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는 정책 자문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국제 네트워킹을 통해 여러 국가의 수요를 취합하여 수원국에는 맞춤형 전문지식 및 정책제언을 제공하고 내부적으로는 국내 민간부분과의 협업을 통해 공동 해외진출 지원을 모색하는 등 상생발전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KSP란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nowledge Sharing Program)의 약자로 기획재정부는 KSP를 통해 한국의 발전경험을 기초로 대상국의 수요와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연구·자문·역량배양 등을 지원하는 체계적인 정책자문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KSP 정책자문 실적

한국의 성공적인 발전경험에 대한 협력대상국들의 수요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캠코는 KSP에 참여하며 부실채권 정리 경험과 선진금융기법 등을 전수하고 있습니다. 캠코는 베트남 (2013년·2014년·2015년·2016년) 을 시작으로 카자흐스탄(2014-2016년), 콜롬비아 (2016-2017년), 미얀마(2021년)를 대상으로 부실채권 정리, 온비드 및 공공자산관리 효율화, 서민금융 활성화 등 공사의 사업 기반 정책자문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제기구 컨설팅

캠코는 국내 개발협력 사업 외에 국제기구, 특히 다자개발은행의 컨설팅(Technical Assistance)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활동 범위를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캠코는 2020년 몽골 정부를 대상으로 아시아개발은행(ADB)의 ‘몽골 은행산업 회복 및 금융안정성 강화‘를 위한 TA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며 몽골의 공공자산관리회사(AMC) 설립 기반을 구축하여 효율적인 부실채권 해결과 신속한 경제회복을 지원하였습니다. 현재는 미주개발은행(IDB)과 중남미 지역의 공공자산관리 효율화를 통한 재정 증대를 목표로 ‘중남미 지역 공공자산관리 강화‘ 컨설팅을 진행하며 중남미 국가들의 공공자산관리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발전방향

캠코는 해외 컨설팅사업을 통해 수원국의 경제발전을 위한 종합적·체계적인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공공금융부문의 해외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국가자산처분시스템인 온비드(Onbid) 및 공사의 IT 시스템을 해외에 수출하는 시스템 컨설팅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해외컨설팅

- 해외 공공 자산관리기구 설립 및 운영 자문

- 부실채권 가치 평가방법 및 법적 환경과 인수 구조설계 및 마케팅 자문 활동

- 해외 국영 기업 구조조정 시장 정보 수집 및 투자 환경 분석

- NPL인수 및 정리, 기업 구조조정, 국공유지 관리 및 개발, 온비드, 선박펀드등 공사 주요 업무 관련 경험 및 노하우 수출

위로 이동